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일상 생각

넷플릭스 다큐- 익스플레인:뇌를 해설하다 - 집중력의 비결 편을 보고

by 디어두어 2024. 3. 13.
반응형

다큐 맛집으로 유명한 넷플릭스. 오늘은 익스플레인:뇌를 해설하다 시리즈의 첫번째를 보았다. 제목은 '집중력의 비결' 이다. 요즘 내가 ADHD 인가 가끔 의심해볼 정도로 집중이 잘 안되어서 흥미가 가는 주제였다. 심지어 짧은 집중력의 나를 배려하듯 단 22분의 영상! 단 22분만에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비밀을 알 수 있을까?

집중력 테스트 - 고릴라 실험의 다른 해석

영상의 한 부분에 집중하는 동안 고릴라가 지나간 걸 본적이 있는지? (스포일러 방지를 위해 영상에서 보여준 테스트를 디테일하게 말하진 않겠다) 이 테스트는 많은 사람들이 아는 유명한 테스트이다. 나는 이번에도 고릴라를 보지 못했다. 고릴라를 본 사람이 몇이나 있을까?

고릴라를 보지 못했다는 것은 한곳에 매우 집중한 뇌의 상태를 설명해준다. 이 다큐멘터리의 제목이 '집중력의 비결'인 만큼, 고릴라를 못 본 사람들이 '집중력이 높은', '더 좋은 상태의 뇌를 가진' 이라는 결론을 낼 줄 알았다. 하지만 이 다큐는 의외의 해석을 내놓았다. 그것은 하나에 몰입하여 집중하는 것이 모든것을 다 가질수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 영상의 한 부분에 완전히 집중했던 사람은, 귀여운 고릴라를 놓쳤다. 인생의 한 부분에 고도로 집중하는 사람은 인생의 다른 즐거움을 놓칠 수도 있다는 것. 완전한 집중만이 완벽한 답은 아니라는 것. 굉장히 새로운 시선으로 느껴졌다.

 

 

고릴라 실험

 

 

 

 

완전히 집중하는 것이 좋기만 할까?

이것에 대해 약을 이용해 완전한 집중을 수년간 얻어왔던 한 사람에 대해 얘기한다. ADHD 치료로도 쓰인다는 약을 한 여자가 지속적으로 복용하였는데 엄청난 집중력에 처음엔 아주 만족했다고 한다. 나는 이쯤에서 다음내용을 추측하였다. 약에 대한 내성이 생기면서 더이상 집중이 어려워진다는 그런 내용의.

하지만 다음 내용은 그런것이 아니었다. 이 여자는 약을 이용해 계속해서 집중력을 높여갔다. 한번은 책을 쓰기 위해서 약을 복용했고, 매우 집중도 높은 상태에서 글을 써내려갔다고 한다. 하지만 고도로 주제에 집중한 이 책은 결국 출간되지 못하였다. 왜냐? 글의 내용이 너무 하나로만 편향되었기에, 되려 글의 가치가 떨어진 것이다. 고도의 집중력이 되려 그녀의 발목을 잡은 것.

 

 

고도의 집중력

 

 

 

 

집중하지 못하는 것을 너무 탓하지 않아도 된다

많은 사람들이 집중을 어려워하는 세상이다. 집중을 하지 못하는 자신을 탓하기도 하고, 약을 먹어 이를 보완하기도 한다. 하지만 집중하지 못하는 것을 너무 탓하지 않아도 된다. 집중하지 못하는 대신, 내가 얻는 다른 가치들을 생각해보자. 나는 집중하지 못하는 이 시간, 세상으로 부터 어떤 다 가치를 얻고 있는가? 나 자신에게 어떤 다른 무엇이 충족되고 있는가?

 

 

집중력 너머의 세상

 

반응형